Tip&Tech

[엑셀함수] count, counta, countblank

미디어창고 2021. 9. 26. 01:28

정해진 범위안의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들 입니다.

 

기능 :

 

count : 정해진 범위안에 있는 숫자가 들어있는 셀의 갯수를 센다.

 

counta : 정해진 범위안에 있는 숫자와 문자가 들어있는, 즉 무언가 들어있는 셀을 모두 센다.

 

countblank : 정해진 범위안에 있는 비어있는 셀의 갯수를 센다.

 

 

용법 :

 

count :

=count(value1, value2....)

count 함수의 인수로 숫자, 문자, 셀주소등이 가능합니다.

 

첫번째 수식의 경우, ( )안에 인수를 직접 입력했는데, 4개의 인수가 있지만, 그 중 숫자는 2개입니다. 따라서, 숫자만을 세는 count 함수는 결과로 2를 보여줍니다.

두번째 수식의 경우, 범위를 참조해서 인수로 입력했는데, F2에서 F11의 범위에는 10개의 데이터가 있지만, 그 중에 숫자만 들어있는 셀은 5개입니다. 따라서, 결과는 5 입니다.

 

counta :

=counta(value1, value2....)

count 함수의 인수로 숫자, 문자, 셀주소등이 가능합니다.

 

count 함수를 counta로 바꿔보겠습니다. 

첫번째 수식의 경우, 인수가 4개이고, counta는 숫자와 문자를 구분하지 않기때문에 결과는 4입니다.

두번째 수식의 경우, 10개의 셀에 빈 셀이 없고, 모두 데이터가 들어 있으므로 데이터가 들어있는 셀의 수인 10이 결과가 됩니다.

 

countblank :

=countblank(range)

count와 counta함수는 숫자나 혹은 데이터 갯수 자체를 세는 것이므로 ( )안에 인수를 넣는 것이 의미가 있습니다. 하지만, countblank 함수는 비어있는 셀의 갯수를 세는 함수이기 때문에, 인수로는 범위를 사용해야 합니다.

 

첫번째 수식의 경우, F2에서 F11까지의 범위에 countblank 함수를 적용했습니다. 이 10개의 셀에는 모두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결과는 0 입니다.

두번째 수식은 G2에서 G11까지의 범위에 countblank 함수를 적용했는데, 파란색으로 채워진 셀에는 데이터가 없습니다. 따라서, 결과는 4입니다.

주의할 점은 화면상으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그 셀이 반드시 비어있는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.

스페이스처럼 화면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, 실재하는 문자가 있을 경우, 그 셀은 countblank에서 제외됩니다.